[공모주]HD현대마린 솔루션 청약정보,보호예수물량,투자 포인트 확인.
HD현대마린 솔루션 청약정보,보호예수물량,투자 포인트 확인.
- 공모주 청약정보
- 보호예수물량.
- 사업정보.
- 투자 포인트.
HD현대마린 솔루션 청약정보
업종 |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
최대주주 | HD현대 62% |
액면가 | 500원 |
총공모주식수(8,900,000주) | 신주모집(50%)/구주매출(50%) |
희망공모가액 | 73,300~83,400원 |
확정공모가 | 83,400원 |
주간사 | KB증권, 신한투자증권, 하나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
기관경쟁률 | 201.13:1 |
신규상장일 | 2024.05.08 |
이번 4월달 마지막 공모주 청약 종목으로 5월8일에 유가증권에 상장하는 HD현대마린 솔루션(HD현대글로벌서비스)가 공모주 청약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주간사도 5곳이나 되기 때문에 일반공모주 청약 하시는 분들에게는 '눈치게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주간사
인수회사 | 주식수 | 청약한도 |
KB증권 | 1,290,500주 | 30,000~40,000주 |
신한투자증권 | 445,000주 | 13,000~16,000주 |
하나증권 | 445,000주 | 20,000~24,000주 |
대신증권 | 111,250주 | 5,000~6,000주 |
삼성증권 | 111,250주 | 5,000~6,000주 |
5개의 주간사중에 KB증권이 청약한도가 가장 많기 때문에 1주라도 더 받을 수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그 만큼 경쟁률이 치열하다는 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의외로 하나증권, 대신증권이 청약한다고 낮더라도 경쟁률이 낮게 나오면서 1주라도 더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냥 마음편하게 자신 주로이용하는 증권사에 청약하고 많이 받기를 기도하는게 건강에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긍정적 (확정공모가, 의무보유확약)
83,400원으로 희망공모가액 상단을 찍으며 가격도 나쁘지 않게 선정된거 같습니다. 기간 신청가격을 자세히 확인해보니 83,400원을 제시가ㅏ 12.12%를 제시했으며 또 83,400원 초과를 제시한 기관들이 81.42%가 나온걸 보면 긍정적인 요소라고 생각이 듭니다.
의무보유화약 | 45.78% |
최근 IPO공모 청약에서 확약비율이 높으면 10%를 넘는 경우이고 대부분 10%를 넘지 못하는 공모주들이 많이 나오는 상황에서 45.78%를 기록 했다는 것은 상장 후 주가를 방어 해준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찝찝한 부분(구주매출,기관경쟁률)
일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은 지금 바로 확인 불가능하나 대어 IPO라고 불리기에는 기관 경쟁률이 201.13:1라는 생각보다 저조하게 나왔습니다. 또 신주모집이 100%가 아니고 구주매출50%로가 있다는 점은 정말 부정적인 요소라고 하고 있습니다. 구주매출은 오로지 기존주주들 이익을 위한 것이기때문에 공모주 청약에서는 악재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상장 후 보호예수물량
HD현대 | 55.8% | 6개월 |
Global Vessel Solutions, L.P(사모펀드) | 24.2% | 6개월 |
우리수주 | 4.0% | 1년 |
공모주주(기관,일반청약자) | 16.0% | - |
HD현대마린솔루션 2대 주주인 사모펀드는 이번 구주매출을 빼고 잔여 지분만 24.2%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또한 6개월 후에 주식시장에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생각 하셔야 합니다. 이번 유가증권 상장으로 가장 이득을 얻는 것은 이 사모펀드라고 보입니다.
사업정보.
위 이미지는 최근 그리스'넵튠'회사와 자동차운반선 4척에 대한 '엔진 부분 부화 최적화 서비스' 공급계약을 체결했다는 내용과 관련이 있는 이미지 입니다.
이 처럼을 당사의 사업은 쉽게 말해 신조선 인도 이후 선박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A/S사업을 하신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선박 A/S 주요제품
AM솔루션 | 엔진 유지,보수, 수리 서비스 |
벙커링 | HD현대 그룹 선박 출항유 공급 |
친환경 개조 | 배기가스 탈황 장치 설치 |
SDV | 선박통합제어시스템 |
투자포인트
유가증권 상장 후 주식 시장에서 관심을 받을려면 조선 수주 계약을 유심히 봐야 할 것 같다.
쉽게 말해서 배를 많이 만들고 많이 팔아야 A/S 매출도 따라서 올라가기 때문이다.(즉 주선주가 좋아면 수혜를 받고 주선주가 나쁘면 이 회사 주가 또한 부진 할 수 있다.)